우리 가정마다 하나씩 필수로 있는, 최고의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음식을 아주 편리하게 데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나도 쉽고 당연하게 사용했고, 사용법이 쉬워보였습니다. 하지만 전혀 알지 못한체로 실수했던 것들이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잘못된 것들을 넣는 것과 마찬가지로 쉽게 실수를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더 나가서 전자레인지를 망가트리고 고장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실수로 폭발한다면 부상까지도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올바르게 사용하는 이유는 비싼 수리비와 새로운 전자레인지를 구매하지 않기 위해서도 있지만 안전에도 이유를 찾아볼 수 있죠.
그래서 ‘시작’ 버튼을 누르기 전에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한번 쯤 알아보는 것도 참 좋은 방법입니다.
1. 가열하는동안 음식 덮지 않기
가열하는 음식을 덮지 않는 것은 아주 흔하게 할 수 있는 실수중 하나입니다. 간단하게 덮지 않는 것으로 음식이 사방팔방으로 튀는 것은 물론 음식이 고르게 가열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한쪽은 뜨겁고 한쪽은 차가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전자레인지에 사용가능한 뚜껑, 튐 방지 제품, 키친 타월등을 활용해서 음식을 덮어주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열 분배에도 아주 큰 도움을 줄 뿐만아니라 청결에도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2. 커버를 잘못 사용하는 것
덮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항상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고 사용해야합니다. 안전에 직관된 문제입니다. 일부 플라스틱에서는 일상생활에서는 괜찮지만 전자레인지로 열을 가하면 유해가스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거나 변형되서 음식에 들어갈수도 있죠. 따라서 전자레인지를 사용할때 사용가능한 덮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잘못된 용기에 음식을 데우는 것
많이들 혼동하지만 테이크 아웃이 된 용기가 음식을 데울 수 있다라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오히려 위험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호일은 열을 반사해서 내부에서 스파크나 불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폭발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플라스틱 용기에서는 고온에는 버티지만 가열되어 가열되어 분해되는 용기도 있습니다. 음식에 환경호르몬이 그대로 녹거나 음식물이 전부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유리용기나 세라믹 용기에 옮겨 담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뜨거운 음식 바로 먹기
전자레인지를 사용했다는 것은 우리가 아주 배고픈 상황일 때가 많죠. 하지만 조금 참는 것도 좋습니다. 오븐도 마찬가지일테지만 음식을 꺼내서 온도를 균일하게 해주면 데일 걱정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5. 폭발하는 음식 넣기
모든 음식을 넣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전자레인지에 넣어선 안되는 음식으로 고추, 계란, 통감자, 핫도그와 같이 폭발하는 음식을 넣는 것은 생각만해도 가슴을 조리게 만듭니다. 안전하게 터진다면 전자레인지를 청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전자레인지를 망가트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아주 끈적한 농도의 음식, 토마토 파스타와 같은 무거운 소스를 돌린다면 폭발할 수 있으니 전자레인지 말고 다른 데우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6. 강약 조절하지 않고 사용하기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서 단순하게 데우기 위해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레인지의 강약을 조절하는 것보다 빠르게 데우는 것이 우리에게 훨씬 중요한 일이죠. 하지만 적절한 화력을 조절해준다면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내부까지 균일하고 따뜻한 음식을 원한다면 강말고 약도 사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7. 잘못된 육류 해동 방법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데우는 데도 사용하지만 고기나 냉동음식을 해동하는 것으로도 사용합니다. 제대로 해동하지 않으면 부분적으로 녹아 한쪽은 얼어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출력을 높인 상태에서 해동을 하는 것보다 가장 낮은 출력을 사용하여 조금 더 오래 해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곤 약 500g당 8분정도 해동한 후 1분 단위로 해동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고급형 전자레인지는 자동 해동 설정이 있으니 설명서를 활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튼 해동 직후에는 곧바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유해한 박테리아와 균이 서식하기 딱 좋습니다.
8. 자주 청소하지 않기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것은 신경쓰지 않으면 오랫동안 놓칠 수 있는 일입니다. 사용하면서 전자레인지에 많은 것을 흘리지만 나중에 닦아야지하면서 가만히 남겨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곤 까맣게 잊어버리곤 하죠. 다른 주방 가전과 마찬가지로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때와 잔여물을 제거하는 것만으로 박테리아 걱정과 음식데우는 효율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9. 잘못된 전자레인지 구매한 것
구매할 수 있는 좋은 전자레인지가 너무나 많습니다. 어떤 것이 우리게 더 적합한 전자레인지라고 할 수 있는지 고르기 어려울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전자레인지를 적절하게 구매하지 못하는 실수는 아주 흔한 실수입니다. 내부 용량이나 사용방법등 우리가 필요한 스펙을 정확하게 확인하여 구매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죠.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